◈ 겨울철차량관리및운전주의사항
1 차량에 쌓인 눈 제거하자
눈이 많이 내린 다음날 출근길이면 가끔 보이는 차량이 있는데요 다름아닌 최소한의 시아확보만을 위해 차량 앞쪽과 사이드
미러의 눈만을 제거후 운전하시는분들...출근시간이 늦었거나 지나친 귀차니즘등이 그 이유일텐데요 자신 뿐만이 아니라 타
운전자에게도 많은 위험을 주는 행동임을 알아야 합니다!! 차량에 쌓여있는 눈이 날리며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고 자신
또한 제한된 시아로 운전을 한다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눈이 쌓여있는 양에따라 그 무게또한
상당하기에 연비에도 영향이 있다는것 명심하세요
2 차간거리 유지하고, 저속으로 운전하자
얼어 있는 도로나 눈이 내려 쌓이고 있는 도로는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속도를 낸다면 커브나 교차점에서 마음먹은데로
정지할 수 없어 사고로 연결될수 있기에 얼어있는 도로나 눈이 쌓이고 있는 도로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이런 운전습관은 평소 운전시에도 적용하시면 좋을듯 ^^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40km로 주행하는 중형승용차의
경우 제동거리는 건조한 도로보다 2배~3배 길어진다는것 참고하셔서 안전운전하세요~
3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자
눈길에서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기 쉽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 한다면 눈길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엔진 브레이크란 달리는 속도에 비해
한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서3~4단으로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엔진 회전속도가 급격히 줄면서 속도가 낮아지게 되는것을 말하는데요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한번에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한후 브레이크를 이용해 정차한다면 차량이 과도하게 밀리며 정지하는 것을 막을수
있습니다.
4 앞차 바퀴자국 따라 운행하자
눈이 쌓여있는 곳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차의 바퀴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줄 뿐만 아니라 지면의 상황을 어느정도 파악할수 있기 때문인데요 바퀴 자국이 없는 길에서는 눈속에 파묻힌 구덩이나
큰 돌멩이가 있는지 주의해야 하며 눈이 쌓인곳은 지면의 높낮이가 정확히 분별되지 않게에 주의하셔서 운전해야 합니다
5 눈길에서 출발은 2단으로 하자
눈길에서는 2단 출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너무 커서 바퀴가 헛돌 위험이 있는데요 2단으로 출발한다면
구동력을 줄여 적당한 마찰력을 낼수있어 차가 부드럽게 출발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6 커브전 속도를 미리 줄이자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을 조금씩 밟아 힘있게 돌아야 합니다.평상시와 동일하게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노면이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크기때문인데요 커브 진행중에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도 하지않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7 주차할 경우 와이퍼 세워 두고, 사이드브레이크 풀어놓자
주차할 경우에는 와이퍼를 세워 두어야 합니다. 눕힌 채로 있다면 눈의 중량감으로 구부러지는 일이 발생할수 있고 유리에 얼어붙어
필요시 사용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차시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겨 두면 동결되어 풀리지 않을 수 있으니 사이드 브레이크는
풀어두어야 하는데요 수동 변속차라면 기어를 1단이나 후진, 자동 변속차라면 P에 넣어 주차하시면 됩니다.
겨울철 사고는 더욱더 예견 불 가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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